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앞으로도 우리는 빵 사랑을 이어갈 수 있을까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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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오승헌기자 작성일22-07-31 17:43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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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[HYP사회=오승헌 기자] 1885년 언더우드와 아펜젤러에 의해 한국에 처음 알려진 은 어느새 우리의 식사까지 책임지는 존재가 되었다. 국내 제빵 시장은 2020년 기준으로 42812억원이었으며, 2023년에는 45000억원으로 성장할 거라고 예측하고 있다. 게다가 최근에는 포켓몬빵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한국인의 빵 사랑은 식을 줄을 모른다. 하지만 한국인의 빵 사랑에 위기가 찾아왔다. 바로 빵플레이션때문이다. 빵플레이션은 빵과 인플레이션을 합성한 신조어인데, 말 그대로 빵의 가격이 급등했다는 의미이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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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빵플레이션의 추세에 따라 대규모의 프랜차이즈 또한 가격인상을 피할 수 없게 됐다. 최근 제과계의 대표 브랜드 뚜레쥬르는 재료값 인상에 따라 단팥빵, 소보로빵, 슈크림빵 등을 1600원에서 1700원으로 올렸다. 또한 서브웨이는 이달 12일부터 15cm 샌드위치 가격을 평균 5.8% 인상한다고 공표했다. 평균 인상 금액은 15cm 기준으로 333(300~500), 30cm 기준으로 883(500~1600)이 될 것이다.

 

 이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기후위기, 그리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겹난사에서 비롯되었다. 이러한 겹난사는 밀 생산량 감소와 밀 수출 억제를 낳았다.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밀 수출량의 30%를 차지하고 있었는데, 장기간의 전쟁에 이어 최근에 러시아가 오데사항을 포격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었다.. 또한 세계 2위 밀 생산국인 인도는 기후재난으로 고통받는 자국민을 위해 밀 수출 금지령을 내렸다. 이에 따라 밀의 공급량이 감소하면서 가격이 오르게 되고, 당연히 재료비도 오른다. 재료비의 상승에 따라 빵값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.

 

 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시카고 선물거래소에서 밀은 전쟁 발발 후 3개월 동안 38.3%나 올랐다고 한다. 선물 시장이 시장에 반영되기까지는 통상 6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것을 고려하면, 올 하반기부터 그 영향을 체감하게 될 것이다. 게다가 우리나라는 밀 자급률이 1%도 채 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안정화되는 것은 좀처럼 어려울 것이다. 이처럼 앞으로 한국인들은 빵을 사랑하기 힘들어질 것으로 보인다. 비록 희박하지만 부디 상황이 안정되어서 내년에는 밀 가격이 안정화되는 것을 기대해볼 수밖에 없다.

 

오승헌 기자

shsh2136@naver.com​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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